한-프랑스 경제계 미래대화 공동선언문 > 정치/경제

본문 바로가기

메인페이지로 가기

   한국어  English  中文  日本語

검찰타임즈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최종 기사편집 : 2024-07-17 22:47:44


정치/경제

한-프랑스 경제계 미래대화 공동선언문

페이지 정보

검찰타임즈 작성일24-05-23 22:28 조회908회 댓글0건

본문

c8f0c23901707d7883dba1da7ae974a2_1716471

▲ 한-프 경제계 미래대화

 

한국경제인협회(FKI)와 프랑스경제인협회(MEDEF)<-프랑스 경제계 미래대화>를 새롭게 출범키로 합의하고, 2024523일 첫 회의를 서울에서 개최하였다. 한경협과 MEDEF는 개회식에서 양 기관 간 협력을 더욱 활성화하자는 내용이 담긴 MOU를 한국의 정인교 통상교섭본부장 앞에서 체결하였다.


금번 회의의 결과로, 양국 경제계는 다음의 사항이 양국 간 경제성장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믿고 향후 양국이 지속해서 대화하며 노력할 것에 합의했다.

 

1. 항공우주 및 방산

프랑스는 항공우주·방산 산업의 거점국이며, 한국은 높은 제조업 경쟁력을 갖추고 있어 양국 간 협력을 통해 시너지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양국은 항공우주 산업이 미래 성장 동력이라는 점에 공감하며, 향후 공동연구 및 투자 등을 통해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2. 탄소중립 사회 실현을 위한 노력: 청정에너지 및 저탄소 제조 협력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에 직면한 지금, 양국 경제계는 기후변화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으며 양국 청정에너지 및 저탄소 제조업이 미래의 새로운 성장동력임에 인식을 같이하고 함께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 다만 탄소중립은 혼자서 해낼 수 없고, 파트너십이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하며 장기적으로 정부가 민간 투자를 유인할 인센티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권고했다.

 

3. 신소재 분야 협력 강화

글로벌 공급망 재편 등이 지속되는 상황에 대해 양국 경제계는 우려를 표명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해 핵심 신소재 개발 및 산업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양국은 신소재는 현대 산업 시스템의 근본으로, 미래 기술과 경제발전을 선점하기 위해 꼭 필요하다는 점에 대해서도 의견을 같이했다. 현실적인 협력 확대를 위해 기업들의 상호 투자와 협력이 이어지는 가운데, 양국 경제계는 각 정부에 기업들의 현지 진출 애로사항에 귀 기울여줄 것을 건의한다.

 

4. 모빌리티 부문의 청정 가속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청정 모빌리티가 강조되면서 양국 경제계는 지속가능한 자동차 산업 생태계 구축이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한다. 이를 위해 경제계는 혁신적인 청정 모빌리티 협력 분야 발굴을 모색하며, 양국 정부 차원 인센티브와 대학 등과의 산학 협력 연계를 촉진한다.

 

5. 스타트업 생태계 협력

양국 경제계는 기업가정신을 바탕으로 한 우수한 스타트업에 대한 지원이 혁신 성장의 동력이라는 데에 의견을 같이했다. 양국 간 청년인적 교류 등을 통한 스타트업 교류를 활성화하고 기업들이 전략적 협업을 통해 혁신적 아이디어를 발굴할 수 있도록, 양국 정부 차원에서 꾸준한 지원이 이루어지길 권고했다.

 

6. 국제무대 공조 체제 및 민간 협력 강화

마지막으로 양국 경제계는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메커니즘의 원칙을 가진 가치공유 국가로서 협력하며, 국제무대에서 공조 시스템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한 민간 차원에서 지속적인 대화와 협력이 중요하다는 점에 동의했다.

 

양국 경제계는 지속적인 상호 간 대화를 추진하여 2025년 프랑스 파리에서 차기 회의를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검찰타임즈(제공/한국경제인연합회)

 

<저작권자 검찰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검찰타임즈
하존

검찰타임즈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상단으로
검찰타임즈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주)헤럴드 / 경기,아51300 / 등록일 : 2015년 9월9일 / 발행인 : 김영봉 / 논설위원: 김정민 / 편집인 : 김영미 / TEL031-775-2545
[본사] 경기도 양평군 청운면 벗고갯길 10 [서울사무소] 서울 동작구 상도로 160 / 청소년정보보호책임자:정연수
Copyright © http://www.pstimes.kr All rights reserved.| E-MAIL. pstimes-k@naver.com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