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정부, 돼지열병 과감 결단해야…삼겹살 30년간 못 먹는다" > 속보

본문 바로가기

메인페이지로 가기

   한국어  English  中文  日本語

검찰타임즈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최종 기사편집 : 2024-04-22 14:22:18


속보

[속보] "정부, 돼지열병 과감 결단해야…삼겹살 30년간 못 먹는다"

페이지 정보

검찰타임즈 작성일19-09-18 15:38 조회1,536회 댓글0건

본문

dce53d4df3106a82750044dba7a7dbce_1568788
뉴스1

 

국내에서 처음으로 가축전염병인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한 17일 오후 충남 홍성군 한 돼지농가에서 농가 관계자가 아프키카 돼지열병 확산을 막기 위해 방역활동을 펼치고 있다.

 

문정훈(46) 서울대 농경제사회학부 교수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병 사태'와 관련해 "지옥문이 열렸다. 자칫하다가는 국내산 삼겹살은 30년 후에나 먹을 수도 있게 된다"며 방역당국에 '지금보다 훨씬 과감한 결단'을 주문했다.

 

문 교수는 18일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기존 한국 돼지 농장의 방역 체계는 구제역과 돼지콜레라에 초점이 있었는데, 돼지열병은 완전히 다른 병"이라며 "우리는 한번도 경험해본 적이 없다. 그런데 돼지열병은 확산 속도가 매우 빠르고 치사율이 100%라 기존의 방역 체계가 성공할 수 있을지 예측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독하게 보일지라도 현재 살처분 수준보다 영역을 확대해야 한다"며 "발병 농장 기준 3~4km 반경에서 선택적 살처분이 아닌 최소 10km 반경까지, 지난 한달간 파주와 연천 농장에 드나든 차량이 방문한 모든 농장 돼지들은 전수 폐사시키거나 최소 한달간 출입을 완벽 차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미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병한 유럽, 중국 등의 사례를 참고해 보면 멧돼지 개체 수와 아프리카돼지열병 발병에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다"며 매개체인 멧돼지 개체 수를 최대한 줄일 것을 주문했다.

 

또, 잔반사료 급이를 중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문 교수는 "이 열병으로 무려 36년간 고통받은 포르투갈, 스페인, 조지아 같은 나라들은 돼지에게 잔반사료를 먹이다 발병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사료 차량, 분변 차량이 주요 매개체이기 때문에 파주, 연천 발병 농장에 지난 한달간 드나든 사료와 분변 차량들의 동선을 추적해 관련 농장 돼지들도 폐사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문 교수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초기 대응에 실패하면 모돈(母豚) 폐사로 생산량이 급감해 국내산 냉장육 삼겹살은 수십년간 먹을 수 없게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문 교수는 "현재 국내 돼지고기 생산량은 고작 95만t이고 수입량은 45만t에 불과하다"며 방역에 성공하지 못하면 국내산 돼지고기도, 수입 돼지고기도 먹기 어려운 상황에 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전세계 돼지고기 절반을 먹어 치우는 중국에서도 돼지 열병이 터져 모돈이 3분의 1로 줄었고 앞으로도 더 줄 것"이라며 "수입 돼지고기를 먹을 수 되더라도 지금보다 질이 낮은 고기를 소고기 가격에 먹어야 한다"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최대 8조에 달하는 관련 산업의 붕괴를 한순간에 보게 될 수도 있다며 현재 상황을 '준전시상황'으로 인식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아프리카 돼지 열병은 돼지에만 발생하는 바이러스성 질병으로 급성형의 경우 치사율이 100%이며 백신이 개발돼 있지않다. 지난 17일 경기도 파주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첫 확진 판정이 나온데 이어 18일 연천에서도 한 양돈농가가 확진 판정을 받았다.   중앙일보

 

<저작권자 검찰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검찰타임즈
하존

검찰타임즈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상단으로
검찰타임즈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주)헤럴드 / 경기,아51300 / 등록일 : 2015년 9월9일 / 발행인 : 김영봉 / 논설위원: 김정민 / 편집인 : 김영미 / TEL031-775-2545
[본사] 경기도 남양주시 해밀예당1로 272 신안인스빌 2310-302 [서울사무소] 서울 동작구 상도로 160 / 청소년정보보호책임자:정연수
Copyright © http://www.pstimes.kr All rights reserved.| E-MAIL. pstimes-k@nate.com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