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부산 해운대 운봉산 산불 5ha 소실...강풍타고 밤새 확산 우려 > 속보

본문 바로가기

메인페이지로 가기

   한국어  English  中文  日本語

검찰타임즈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최종 기사편집 : 2023-12-15 22:46:00


속보

[속보] 부산 해운대 운봉산 산불 5ha 소실...강풍타고 밤새 확산 우려

페이지 정보

검찰타임즈 작성일19-04-02 23:53 조회1,884회 댓글0건

본문

a1c44016ce66e661c846fbb3ca6ec00b_1554216 

 

오늘 오후 부산에서 대형 산불이 나 소방당국이 진화에 나섰지만 강한 바람에 초기 진화에 실패했습니다.

오늘 저녁 일몰로 헬기를 동원한 진화작업이 중단돼 밤새 피해가 늘어날 것으로 우려됩니다.

 

◇ 산림 5ha가량 불에 타…저녁부터 확산 더 오늘 오후 3시 18분께 부산 해운대구 반송동 동부산대학교 뒤편 운봉산에서 불이 났습니다.

 
불은 운봉산 일원 5㏊(소방서 추산 만5천여 평)를 태우고 바람을 타고 기장군 철마면 쪽으로 번졌습니다.

부산시는 산림 피해 면적을 10ha로 추정했다가 3㏊로 수정했습니다.

바람을 타고 도깨비불처럼 휙휙 날아다니던 불꽃들은 밤이 다가오면서 급하게 확산하지는 않는 모양새입니다.

 

현재 불은 기장군 고천리 입구와 실로암 공원묘지, 제석골 인근 3곳에서 바람을 따라 천천히 움직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부산소방안전본부 한 관계자는 "봄바람이 저녁부터 밤사이는 잠잠한 경우가 많아 낮보다 진행은 더딘 상황"이라고 전했습니다.

 

화재 초기 산불 현장에서는 불씨가 강한 바람을 타고 수십m를 날아갔다고 목격자는 전했습니다.

부산소방본부 관계자는 "건조한 날씨에다 여러 방향에서 동시에 강한 바람이 불어 많은 연기가 나고 있고 불이 빠르게 확산했다"며 "바람이 강하고 연기가 많이 나고 있어 진화작업에 애를 먹었다"고 말했습니다.

산림청 헬기에서 찍은 영상을 보면, 불이 나자마자 순식간에 불이 산 정상 쪽으로 번졌고 운봉산 일대가 흰 연기로 뒤덮였습니다. 군데군데 빨간 불길이 보이기도 했습니다.

 
◇ 헬기 17대·1천200여 명 동원했지만 완진 실패…밤샘 진화작업

소방당국은 헬기 17대를 띄우고 소방대원 200여명과 공무원 등 천200여명, 진화 장비 100여 대 등을 동원해 진화작업을 벌였지만 완전 진압에 실패했습니다.

 

계속된 건조주의보 속에 산림이 바짝 마른 데다 강한 바람까지 불어 진화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결국 오후 6시 50분께 해가 지면서 헬기를 동원한 진화작업은 중단됐다. 산불 피해는 밤새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소방당국은 밤샘 진화작업을 벌일 예정입니다.

산림청 기동타격대가 물지게를 지고 화재현장을돌아다니며 불을 끄고, 그 뒤를 다른 진화인력이 따라다니면서 불을 끄고 있습니다.

 

소방당국은 3일 새벽 날이 밝는 대로 헬기를 모두 동원, 진화작업을 집중적으로 벌여 오전 중 진화작업을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상대적으로 바람이 약한 오전에 불을 완전히 끄지 못하면 다시 확산할 개연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산불이 확산하면서 당국은 오후 5시 30분께 화재 대응 1단계를 2단계로 격상했습니다.

대응 2단계는 대형 피해가 우려되는 화재 때 내려집니다.

 

928796_148796_2423.jpg
◇ 뿌연 연기에 놀라 주민·환자 대피…인명 피해 없어

많은 연기와 함께 산불이 빠르게 확산하자 화재현장 인근 요양병원 입원환자 48명과 주민, 대학생 등 200여 명이 긴급 대피했습니다.

 

불이 빠르게 확산했지만, 산 정상 쪽으로 번지면서 인명 피해나 주민 재산피해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화재현장 인근 동부산대학교는 즉각 수업을 중단하고 학생들을 대피하도록 했으며, 야간수업도 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소방당국은 화재현장 근처 아파트 3개 동 180가구 주민을 대피하도록 했습니다.

진화 대원들은 불이 민가 쪽으로 번지지 않도록 방어선을 구축하는 데 안간힘을 쏟고 있습니다.

또 만일의 상황에 대비해 산책로 출입구와 주변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화재 현장지휘소를 비롯해 반송동 일대에는 탄 냄새가 진동하는 상황입니다.

이날 한때 10㎞ 떨어진 곳에서도 운봉산에서 치솟는 흰 연기 기둥이 목격돼 주민들이 불안에 떨었습니다.

현장지휘소 인근 상가의 한 주인은 "더 늦기 전에 불길을 잡아야 할 텐데 걱정이다"며 발을 동동 굴렀습니다.

 

소방당국은 일단 화재 원인을 담뱃불에 의한 실화나 방화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경찰은 진화작업이 마무리되는 대로 목격자 조사와 운봉산 입구 주변 폐쇄회로(CC) TV를 분석해 화재 원인을 밝힐 예정입니다. 부산에는 지난 1일 오전 내려진 건조주의보가 이틀째 이어지고 있습니다.

출처/BBS   

<저작권자 검찰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검찰타임즈
하존

검찰타임즈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상단으로
검찰타임즈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주)헤럴드 / 경기,아51300 / 등록일 : 2015년 9월9일 / 발행인 : 김영봉 / 논설위원: 김정민 / 편집인 : 김영미 / TEL070-7552-9416
[본사] 경기도 남양주시 해밀예당1로 272 신안인스빌 2310-302 [서울사무소] 서울 동작구 상도로 160 / 청소년정보보호책임자:정연수
Copyright © http://www.pstimes.kr All rights reserved.| E-MAIL. pstimes-k@nate.com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